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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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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의 이해(Understanding of Multiculturalism)
다문화 사회와 다문화 가족의 개념 및 정의에 대한 이해와 다문화 복지의 개념 및 접근 방법 등 다문화 대상자간호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습득하여 글로벌 리더십 발휘 능력을 기른다.
인간성장발달(Human Growth and Development)
인간의 성장, 발달단계에 따른 발달현상을 이해하고 각 발달기에서 성취되어야 할 발달 과제를 이해함으로써 건강 증진을 위한 간호에 접근할 수 있게 한다.
기초사회심리학(Basic Nursing Socio-Psychology)
간호현장에 있는 인간을 이해하고 도와주기 위해 간호실제의 이론적 바탕이 되는 사회, 문화, 심리학의 이론들을 학습한다.
인간관계 및 의사소통(Interpersonal Relationship & Communications in Nursing)
커뮤니케이션 및 대인관계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여, 자신감 있는 간호사로서 간호현장에서 치료적 인간관계를 실천할 수 있게 한다. 환자와의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바람직한 의료업무 수행을 위하여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기술을 기본으로 인간관계의 질을 증진시키기 위한 치료적 의사소통의 이론 및 실제를 학습한다.
기초간호과학I(1)(Biological Nursing I(I) / Structure & Function of Human Body)
인체를 구성하고 있는 세포, 조직, 기관, 계통에 대한 기초지식을 간호학적 용어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학습하도록 하고, 나아가 인체의 각 구조를 기능과 연관지어 설명함으로써 인체의 구조와 기능을 상호 연관된 통 합된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촉진한다.
기초간호과학I(2)(Biological Nursing I(2) / Structure & Function of Human Body)
생체의 구조와 기능을 분자수준, 세포, 기관 및 기관계와 관련지어 설명하고, 궁극적으로 통합된 개념을 바탕으로 여러 환경에서 나타나는 생체반응을 이해함으로써 생체의 내적항상성을 유지하는 기전을 설명한다.
기초간호과학II(Biological Nursing II / Pathogenic Microbiology)
인체의 질병을 일으키는 세균, 생화학적 특성, 발병기전 면역학적 특성 등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간호미생물학을 통하여 미생물과 인체 및 환경과의 상호관계를 학습하고 미생물에 의해 발생되는 질병을 이해하며, 멸균법, 소독법, 화학요법, 예방접종법 및 감염환자 간호에 관한 기본지식을 학습한다.
기초간호과학III(Biological Nursing III / Pathophysiology)
질병에 관한 기초간호학 과목으로서 질병의 본질, 질병의 원인, 질병의 진행과정 등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본 교과목은 인체 질병에 대한 기본 개념과 그 발생기전, 형태학적 소견 및 합병되는 병변들을 공부함으로써 질병의 예방, 진단, 및 예후 판정의 개념에 대한 지식을 교육하고자 함이다.
기초간호과학IV(Biological Nursing IV / Mechanisims & Effects of Drug)
약물이 생체 내에 투입되었을 때 그 약물로 인하여 일어나는 생체현상의 변화를 연구하고, 나아가서 질병 진단, 치료 및 예방을 위하여 합리적으로 약물을 응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추구하는 학문이다. 간호학과 학생들에게 약리작용 원리에 입각한 약물사용과 간호관리 및 약물의 임상응용에 대해 강의하며, 각 약물의 화학적 특성, 대사, 작용기전, 약리학적 효과 및 유해작용에 대한 지식을 이해시키는데 중점을 둔다.
의학용어(Medical Term)
간호학 전공을 수강하기 전에 이수해야 하는 과목으로 건강분야에서 요구하는 의학용어를 학습한다.
비판적 사고와 간호과정(Critical thinking & Nursing process)
비판적 사고에 대한 학습에 기초하여 간호과정의 일반원리를 습득하고, 이것을 간호실무에 적용하여 간호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비판적 사고능력과 간호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간호학개론(Introduction to Nursing Science )
간호학을 이해하기 위한 입문과목으로서 간호 및 실무와 관련되는 주요개념인 인간, 건강, 환경에 대한 소개와 간호실무에 기본이 되는 개념을 소개하여 간호학 전반에 대한 개념을 학습한다.
기본간호학(1)(2)(Basic Nursing (1),(2))
간호의 기본개념, 무균술 및 감염관리, 간호과정을 이해하고 안위와 수면요구, 산소화요구, 활동요구, 안전유지 요구, 인간의 기본적 요구, 치료적 처치 원리, 임종간호에 초점을 두며, 통증관리, 배뇨와 배변 요구, 영양과 성 요구, 투약관리의 원칙과 투약과 관련된 지식, 상처관리, 그리고 수술전, 후 간호를 학습한다.
기본간호학실습(1)(2)(Basic Nursing Skills and Techniques (1),(2))
간호의 기본개념, 무균술 및 감염관리, 안위와 수면요구, 산소화요구, 활동요구, 안전유지 요구, 통증관리, 배뇨와 배변요구, 산소화 요구, 영양과 성 요구, 투약관리, 상처관리, 그리고 수술 전, 후 간호를 실습한다.
건강사정 (Health Assessment and Physical Examination)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대상자 면담기술을 습득하여 건강사정 능력을 익히고 신체 각 기관 별 건강 및 이상 상태를 판별하기 위하여 오감을 체계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건강사정 실습(Health Assessment Practice )
시각, 청각, 촉각 등의 오감을 체계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익혀 신체 각 기관 별 건강 및 이상상태를 판별하는 능력을 갖춘다.
간호연구조사방법론( Nursing Research & Research Methodology)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간호연구과정을 습득하고 연구계획서를 작성해 봄으로서 연구수행능력을 준비하며, 보건통계학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간호학 연구와 각종 보건사업의 설계방법, 자료수집, 컴퓨터 통계패키지를 이용한 자료 분석 및 평가의 전 과정에 통계적 지식을 올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간호와 관련된 현상을 파악 분류하고 그 현상을 설명, 이해하는 과학적인 방법론을 학습하고 본 강좌를 통해 간호문제해결을 위한 과학적인 연구방법론을 적용하여 간호연구논문 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다.
성인간호학 (1)(Adult Nursing(1))
인체의 산소요구와 관련된 정상과 비정상 요구를 구분하고, 산소 요구에 영향하는 요인을 파악하며, 개인의 건강 유지·증진을 위한 간호 조정 방법을 학습한다.
성인간호학(2)(Adult Nursing(2))
성인의 영양장애 대상자, 간, 담도계 장애 대상자 및 근골격계 장애 대상자와 관련된 정상과 비정상 상태를 구별하고, 이에 영향하는 제요인 을 파악하며, 성인의 건강 유지·증진을 위한 간호조정 방법을 학습한다.
성인간호학실습(1)-(4)(Adult Nursing practice (l)-(4))
다양한 간호현장에서 성인의 급성건강문제와 이에 영향하는 제 요인을 사정하고 조정하며, 건강유지 증진 및 건강한 삶을 유 지하기 위한 효율적 간호과정을 적용한다.
아동청소년간호학(1)(Pediatric Nursing(1))
아동간호의 본질을 이해하고, 가족중심의 관점에서 아동의 성장발달 특성 및 발달단계별 건강요구와 간호문제를 확인하며, 비판적 사고능력과 과학적 간호원리에 근거한 통합적 간호접근방법을 학습한다.
아동청소년간호학실습(1)(2) (Pediatric Nursing Practice(1),(2))
간호실무 현장에서 신생아 및 아동의 질병회복, 건강유지 및 증진을 위한 전문적 간호역 할 수행을 위하여, 효율적 의사소통을 통한 치료적 돌봄관계를 형성하며, 비판적 사고 및 과학적 간호원리를 근거로 통합적 간호접근을 수행한다.
여성건강간호학(1) (Maternity and Gynecologic Nursing (1))
생식주기에 있는 여성의 정상 생식관련 해부 생리 및 성(sexuality)을 학습하고, 임신, 분 만, 산욕과 관련된 정산적인 생식주기에서 경험하게 되는 여성과 가족의 간호요구를 사정 하고 조정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여성건강간호학실습(1)(2)(Maternity and Gynecologic Nursing Practice(1))
여성의 생식기 건강과 질병, 임신, 분만, 산욕과정과 관련된 여성과 가족의 간호요구를 사정, 진단, 계획하고 이를 중재하는 간호과정을 학습한다.
지역사회간호학(1)(Community Health Nursing(1))
지역사회와 인간생활의 관계를 이해하고, 역학이론, 기능이론, 체계이론에 의한 지역사회의 특성을 비교하여 지역사회를 구성하는 경제, 정치, 문화, 교육, 보건복지, 교통안전환경체계와 건강과의 관계를 습득한다.
지역사회간호학실습(1)(2)(Community Health Nursing Practice(1),(2))
지역사회 주민의 건강관리를 위해 보건사업을 전담하고 있는 기관인 보건소, 가족간호 및 산업장 단위의 건강문제 사정과 간호계획 수행 및 결과평가 등 일련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지역사회 간호의 이론적 배경을 기반으로 지역사회 간호사업 수행에 필요한 간호과정을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에 적용하여 이를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정신간호학(1)(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1))
출생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 과정을 통해 정신 건강을 유지, 증진시킬 수 있는 정신 건강 간호의 개념과 이론적 관점에 초점을 두며, 정신간호 실무의 원리를 이해한다.
정신간호학실습(1)(2)(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Practice)
정신건강에 문제가 있는 인간의 행동 반응에 기초를 두며, 간호 과정 적용에 필요한 임상 실습을 강조하며, 특히 간호사-환자와의 상호 작용을 통한 자료수집에 기초를 둔 성인 정신과 환자의 사정 및 중재 방법에 초점을 둔다.
성인간호학(3)(Adult Nursing (3))
성인의 산소공급과 심혈관기능과 관련된 정상과 비정상 상태를 구별하고, 이에 영향하는 제 요인을 파악하며, 개인의 건강유지· 증진을 위한 간호과정을 학습한다.
아동청소년간호학(2)(Pediatric Nursing (2))
아동기 건강문제에 대한 병태생리, 임상증상 및 징후, 치료적 관리, 간호중재 및 건강문 제에 대한 아동과 가족의 반응을 이해하고, 비판적 사고능력과 과학적 간호원리에 근거하여 아동과 그 가족의 안녕을 증진시킬 수 있는 통합적 간호접근방법을 학습한다.
여성건강간호학(2)(Maternity and Gynecologic Nursing (2))
고위험 임신, 분만, 산욕 과정과 관련된 건강문제와 여성생식기 건강 문제를 가진 여성과 가족의 간호 요구를 사정하고 조정하는방법을 학습한다.
지역사회간호학(2)(Community Health Nursing(2))
지역사회의 이론적 배경을 기반으로 지역사회 간호사업 수행에 필요한 간호이론 및 방법을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에 적용하여 질병예방, 건강유지, 건강증진을 위한 지역사회 건강문제 해결능력을 기른다.
성인간호학(4)(Adult Nursing (4))
성인의 산소 요구, 운동·휴식 요구, 감각 요구와 관련된 정상과 비정상 상태를 구별하고, 이에 영향하는 제요인을 파악하며, 성인의 건강 유지·증진을 위한 간호과정을 학습한다.
성인간호학(5)(Adult Nursing (5))
성인의 피부계 대상자, 화상대상자, 감각기계 대상자의 정상과 비정상 상태를 구별하고, 이에 영향하는 제요인을 파악하며, 성인의 건강 유지·증진을 위한 간호과정을 학습한다.
지역사회간호학(3) (Community Health Nursing (3))
지역사회 대상자의 적정기능수준 향상을 위하여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이를 지역사회, 가족 및 개인건강관리에 효율적으로 적용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지역사회 대상자의 건강관리를 위하여 보건간호사업의 기획과 평가, 건강증진, 보건교육, 학교 보건의 이론과 실무를 학습하고 지역사회 현장에서 이를 적용한다.
정신간호학(3)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3))
정신 건강 및 질병과 관련된 환자의 건강 증진 및 유지, 질병 예방, 회복 및 재활을 위한 기본 개념을 학습한다. 내·외적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전체적인 인간으로서 행동 반응을 이해하고 행동 장애와 관련된 간호 중재 방법을 강조한다.
간호관리학(1) (Nursing Management (1))
다양한 건강기관이나 간호조직에서 간호지도자로서의 역할을 인식하며 관리계층에 따라 필요한 리더십 기술과 협동심, 및 직업적 윤리관의 확립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전문직 간호사의 리더로서의 역할과 태도, 간호 관리의 기본개념, 관련이론 및 간호관리 과정에서 요구되는 관리기술과 기법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다룬다.
보건의료법규(Public Health Law)
간호사국가시험과 관련된 보건의료기본법, 의료법,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전염병 예방법, 마약류관리에 관한 법률, 검역법, 국민건강보험법, 후천성면역결핍증예방법, 지역보건법, 혈액관리법 및 국민건강증진법을 포함한다.
영적간호(Spiritual Nursing)
영적간호는 영적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간호대상자에게 내재된 영적 힘을 발휘하게 하여 스스로 건강문제를 극복하고 회복하도록 지지하는 과목이다. 영적 고통을 받고 있는 대상자에게 기독교적 가치관을 바탕으로 인간존중의 정신을 간호행위에 통합함으로써 최적의 안녕상태를 유지하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통합간호실습(Intergrated Clinical Nursing Practice)
간호대상자를 전인으로서 이해하고 간호현장에서 환자와 상호작용을 통하여 간호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교내에서 통합적으로 임상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강화시킨다.
핵심기본간호술평가(Competency Assessment in Nursing)
간호역할에 대한 전반적인 요구를 효과적으로 감당할 수 있는 능력과 특정 간호 실무에서의 역할수행을 위한 기술, 지식, 판단을 조합하여 적용하는 능력을 강화시킨다.
영양과 식이요법( Clinical Nutrition & Diet )
간호에 필요한 영양의 개념을 정립하고, 성장발달단계(아동, 모성, 성인, 노인) 등에 따른 영양문제, 그리고 건강문제에 따른 영양과 간호의 관계를 규명한다. 또한 건강문제에 따라 간호대상자의 건강회복을 돕고, 나아가 건강상태를 유지, 증진할 수 있는 식이요법에 대해 배우게 된다
간호와 법(Nursing and )
간호사가 전문직 종사자로서 직면하는 여러 가지 법적, 윤리적 문제 들을 습득하여간호학을 배우는 학생들에게 법적 이슈와 윤리적 의사결정의 중요성을 일깨워주고 인지적 윤리발달 과정상 보다 높은 윤리의식 수준에 이르도록 도와주는 교과목이다.